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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시는 전략이다.] 학생부 동아리 활동 관리
작성자 형석고 등록일 23.05.22 조회수 99

[대학입시는 전략이다.] 학생부 동아리 활동 관리

 

동아리활동은 세특 다음으로 중요하게 평가되는 항목입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원자이 관심 분야와 흥미 분야를 확인하고, 지원자의 전공적합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생활태도, 도전정신, 열의 등 지원자의 특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에서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역량과 더불어, 활동에서 나타나는 역할과 과정이 모두 평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아리 활동에서 자신이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보여줌으로써 지원전공에 대한 ‘전공관심 및 역량’과 지원자의 ‘특성’을 보일 수 있도록 활동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와의 소통이 그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동아리 활동만이 우수한 평가를 받나?

대학의 전공과 고교생활의 동아리를 100% 일치시킬 수는 없습니다. 전공과 관련한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좀 더 폭넓고, 유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학에서 보고자 하는 전공적합성은 ‘해당 전공과 관련한 학업 역량을 얼마나 갖추었는가’입니다. 즉, 전공과 반드시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어도 전공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동아리 활동을 하였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율동아리 미반영에 따른 평가의 변화가 있나?

2024학년도부터 자율동아리가 미반영됩니다. 하지만 자율동아리 외에도 동아리활동을 통해 지원자의 관심분야, 전공적합성, 적극성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례 1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영어와 관련한 지원자의 학업역량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전공분야와 관련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활동함으로써 학업역량과 전공 관심도를 모두 보여주고 있는 사례입니다.

다음은 ‘정치외교학전공’의 영자신문반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업역량을 발휘한 사례입니다.

 

[학업역량] 

(영자신문반): 국제 시사 및 영어 학습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주제의 영자 신문 기사를 읽고 분석하는 한편, 영단어의 뜻과 예시문을 정리하고 어법과 문자 단위 해석을 해봄. 글의 독해력 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하고자 꾸준히 노력함.

국제 관계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미얀마 사태에 대한 여러 기사를 검색하여 읽고 핵심 내용을 분석함. 미얀마를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군부 쿠테타의 배경, 전개 상황 및 현황을 정리하고 군부 쿠테타 이후 항의 시위자들에 대한 무력 진압과 아웅산수치 여사의 체포 등 국제 사회의 반발을 초래한 이슈들을 소개함.

 

▣ 사례 2

동아리 내에서 진행하는 활동을 지원자의 관심 전공과 연결하여 탐구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관심도를 잘 나타내는 사례입니다.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해당 동아리 안에서 지원자의 중국 문화나 문학에 대한 관심을 충분히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중어중문학과’ 전공의 인문학탐구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 관심도와 적합성을 드러낸 사례입니다.

 

[전공 적합성]

(인문학탐구부): 코로나19로 침체된 관광 산업 대책인 ‘지속적인 관광’ 슬로건을 바탕으로 한 분석 자료를 조사함. 이를 바탕으로 중국 소수 민족의 발전을 위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발표함.

‘전쟁과 인간’을 주제로 활동을 진행하며 제2차 세계대전 속 일반인들의 모습을 담은 영화를 감상하고, 생각을 나누는 활동에 참여함. 전쟁으로 사랑하는 이와 이별 혹은 사별하게 되는 장면을 접하면서 이별을 노래한 서정 갈래의 작품을 탐구함. 한국 시와 중국 시를 비료하고 고시와 근체시에 대해 탐구함.

 

▣ 사례 3

동아리의 부장이 아님에도 적극적으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원자의 리더십이나 소통능력을 잘 보여주고 있는 사례입니다. 동아리 활동도 하나의 단체 활동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 및 사회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바이오환경과학과’의 생물심화연구 동아리 활동을 통해 동아리 구성원으로서 인성 및 사회성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인성 및 사회성]

(생물심화연구): 부장을 도와 후배들과 친구들의 동아리 활동을 함께 이끌어 나가는 것을 즐겁게 여기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리더십을 키움. 특히 환경 분야로의 진로를 꿈 꾸고 있어 기후행동 1.5앱을 이용한 환경보호 활동을 주체적으로 해나가며 주변 친구들에게도 권유함으로써 환경 보호 홍보 활동에도 앞장섬.

동아리 조원들과 함께 주도할 실험을 정할 때 서로의 의견을 수렴하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낼 때까지의 시간을 힘들어했지만 조원들과 함께 준비한 만큼 열심히 주도하여 성공적으로 실험을 해냄으로써 자신감을 가짐. 가장 흥미있어 한 위노그라드스키 컬럼 실험을 통해 토양에서의 미생물의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미생물의 종류별로 하는 역할이 다름을 알게 됨.

 

▣ 사례 4

다음은 지원 전공인 ‘영어영문학부’와 관련이 있는 동아리에서 활동했지만, 지원자의 영어 능력이나 영어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힘든 서술로 구성되어 있어 아쉬움이 있는 사례입니다.

 

(영자신문동아리): 동아리 반장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모든 동아리 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함. 내실 있는 활동을 구상하고자 고민하고 노력하였으며, 동아리 구성원들과의 협의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함으로써 리더십을 발휘함. 다양한 기사문을 찾아 읽어보는 시간을 통해 삶을 통찰하고 사회와 주변의 삶에 관심을 가지는 기회로 삼았으며 진로와 관련된 기사문을 찾아 읽어 보며 진로역량을 키움.

또한 다른 관점에서 여러 자료를 검토해보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함. 신문 기사의 구성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신문 기사의 구조를 이해하고 작성 요령을 터득함.

 

▣ 사례 5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기계공학과에 합격한 학생의 동아리 활동입니다.

 

(기계탐구반): 건축기계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타워크레인, 굴삭기, 천공기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조사하였고, 굴삭기에서의 빈번한 추락사고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팀원들과 디자인씽킹 과정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굴삭기를 구상하고 설계해봄. 인장력을 활용한 안정구조물인 텐세그리티 제작활동에서 실의 장력과 힘의 평형 등 물리학적 법칙이 실제 적용되는 방법을 이해하고 구조물에 가해지는 압축력과 인장력에 대해 탐구함.

정육면체 내부의 공간을 팀원들과 함께 디자인하는 활동에서 2020년의 6가ㅣ 트렌드 중 둥근 가구를 컨셉으로 아이디어를 구상하였으며 팀원들과의 협동심을 발휘함. 폐목재를 이용한 입체 벽장식 제작활동에서 목공기계와 도구를 능숙하게 활용하여 삼각형 조작들을 조합한 새모양의 제품을 제작하였으며, 스테인과 수성페인트로 채색까지 더한 완성도가 돋보임. 3D모델링 몰링 스케치업을 학습하며 설계의 과정을 이해하고 몰을 능숙하게 활용하였으며, 후배들의 활동에 도움을 줌. 집근처 건물들의 구조, 디자인, 설비 등의 특징에 대해 조사형 보고서를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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